K패스 카드 발급방법

K패스 카드는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여러 단점을 개선하여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더 큰 편의성과 혜택을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통카드입니다. 이 카드를 사용할 때 대중교통 요금의 최대 20~53%를 환급받을 수 있어, 경제적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급 혜택은 사용자의 이동 패턴과 이용 빈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본 글에서는 K패스 카드 발급방법 및 다양한 혜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패스 카드

K패스는 대중교통 할인 카드로,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단점을 개선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입니다. 이 카드를 사용하면 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 시 교통비의 20~53%를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환급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월 최소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며, 최대 60회까지의 이용 건수에 대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K패스 혜택

이용 계층적립률월 최대 환급가능 금액
일반20%18,000원
청년30%27,000원
저소득층53%48,000원

✔️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횟수 월 21회에서 월 15회이상으로 변경
✔️ 이동거리 제한 없이 승하차만으로 적립
✔️ 지하철, 버스뿐만 아니라 광역버스나 GTX노선도 이용할 수 있어 폭넓은 혜택

K패스 카드 발급방법

K패스 카드의 발급 방법은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와 신규 사용자로 구분됩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약관 동의만으로 K패스 카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 사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원활한 전환을 지원하기 위함입니다.

신규 사용자의 경우, K패스 카드의 신청은 2023년 5월 1일부터 K패스의 공식 누리집이나 전용 앱을 통해 가능합니다. 그러나 사전 신청은 4월 24일부터 시작되며, 이는 11개 카드사를 통해 진행됩니다. 신규 사용자들은 사전 신청 기간에 카드사를 통해 신청하고, 5월 1일에 K패스 홈페이지에서 등록하여 사용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카드사의 정보는 K패스 카드 발급 안내문 또는 K패스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자신이 이용할 수 있는 카드사를 선택하고, 해당 카드사를 통해 사전에 신청하는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k패스 신청하기 👉

알뜰교통카드 기존 사용자 전환하는 방법

K패스 카드를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가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는 매우 간단합니다. 기존에 사용 중인 알뜰교통카드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K패스의 혜택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경우, K패스의 홈페이지나 전용 앱을 통해 회원 전환 약관에 동의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는 복잡한 신청 절차 없이 기존 카드를 계속 사용하면서 새로운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는 편리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회원 전환 약관 동의는 2024년 6월 30일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이 기간 안에 약관 동의를 완료하는 사용자는 자동으로 K패스 혜택을 적용받게 되어 대중교통 이용 시 환급 혜택 등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는 대중교통 이용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와 경제적 이득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조치입니다.

K패스 카드발급

✅ 신한카드✅ 우리카드✅ 삼성카드✅ 하나카드
✅ 국민카드✅ 현대카드✅ 농협카드✅ 비씨카드
✅ IBK카드✅ 광주은행✅ 케이뱅크

K패스 카드 발급을 위한 신청 과정은 11개 금융기관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에 해당하는 금융기관은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삼성카드, KB국민은행, 현대카드, NH농협은행, BC카드, IBK기업은행, 광주은행, 그리고 케이뱅크입니다. 이들 기관에서 신용카드, 체크카드, 또는 선불 교통카드의 형태로 K패스 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각 금융기관의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을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각 금융기관의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앱을 다운로드하여 신청 페이지로 이동한 후,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 절차를 완료하면 됩니다.

K패스 사용 가능 광역

구분기후동행카드K패스
혜택정기권요금 환급
사용지역서울시(수도권 추가예정)전국단위
이용수단서울시 내 전철 및 버스 및 따릉이전철, 시내버스, 광역버스, GTX
지원금액무제한월 최대 60회 한도
지원대상카드구매자
월 62,000원 (따릉이 미포함)
월 65,000원 (따릉이 포함)
일반 20%
청년 30%(~34세)
저소득층 53%
특이사항서울시 내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별도 카드 구매 필요
전국 대중교통 이용
요금 환급 방식

K패스 카드는 대중교통 이용자의 편의성과 혜택을 크게 향상시키는 프로젝트로, 현재 전국 176개 지자체에서 시행 중이며, 추가로 13개 지자체를 포함해 총 189개 지자체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로써 인구수 10만 명 이하의 일부 지자체를 제외하고는 거의 전국 모든 지자체가 K-패스 사업에 참여하게 됩니다.

✔️ 현재 참여 중인 주요 지자체 : 서울, 인천, 경기, 대전, 세종, 광주, 부산, 대구, 울산 등
✔️ 추가로 참여 예정인 지자체 : 동해, 삼척, 태백, 횡성, 영월, 음성, 진천, 보은, 영동, 증평, 괴산, 단양, 장성

K-패스의 도입은 기존 알뜰교통카드에서 제공되던 혜택을 넘어서는 매력적인 조건을 제공하여 대중교통 이용의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후동행카드의 성공적인 도입에 이어 대중교통 이용 증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대중교통 이용의 빈도가 높은 사용자는 물론, 교통비 절감을 원하는 모든 이용자에게 권장됩니다.

5 1 vote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